본문 바로가기
flutter

Flutter 2.0-Null Safety 설정 및 지원 확인

by 들풀민들레 2021. 3. 30.

 

책의 모든 내용을 저자 직강으로 진행한 강의는 ssamz.com 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Null Safety 를 위한 설정

flutter project 에서 null safety 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pubspec.yaml 파일의 설정을 변경해 주어야 한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flutter project 를 flutter SDK 2.0 을 적용하여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Dart 버전이 null safety 를 지원하지 않는 버전이 적용되어 null safety 를 사용할수 없다.

물론 이후 plugin 이 업데이트 되어 기본으로 적용되는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Dart 버전이 바뀌면 이곳에서 소개하는 설정이 필요 없어 질수는 있을것 같다.

Null Safety 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pubspec.yaml 파일의 environment 의 버전을 2.12.0 버전 이상이어야 한다.

 

environment:
   sdk: ">=2.7.0 <3.0.0"

 

기본으로 위처럼 버전이 만들어 지는데 아래로 바꾸어 준다.

 

environment:
  sdk: ">=2.12.0 <3.0.0"

 

 

https://www.ssamz.com/lecture_view.php?LectureStep1=51&LectureSeq=34 

 

 

 

Null Safety 지원 확인

flutter 2.0 을 적하여 Null Safety 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이용하는 모든 plugin 에서 null safety 를 지원한다고 볼수 없다. 그럼으로 먼저 내가 사용하는 plugin 이 null safety 를 지원하는지를 확인해 주어야 한다.

확인하는 방법은 CLI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과 pub.dev 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먼저 CLI 명령어를 이용해 프로젝트에서 이용하는 package 가 null safety 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명령 프럼프트창 혹은 터미널 창에서 아래처럼 입력한다.

>dart pub outdated –mode=null-safety

프로젝트 폴더에서 명령을 내려야 한다. 위의 명령을 입력하면 pubspec.yaml 파일을 확인하고 그 파일에 등록한 plugin 의 null safety 지원사항을 보여준다.

 

 

위의 그림은 필자의 pubspec.yaml 파일에 등록된 package 의 null safety 지원사항이다. 왼쪽에 package 명이 나오고 오른쪽에 각 버전별 null safety 지원 여부가 나오고 있다. 많은 package 가 null safety 를 지원하고 있지만 몇몇 package 는 null safety 를 지원하지 않음을 확인할수 있다.

이용하는 혹은 이용하고자 하는 package 의 null safety 지원 여부는 pub.dev 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위의 그림은 pub.dev 사이트에서 provider package 를 확인한 것이다.

중간에 Null safety 라고 명시되어 있다. 즉 이 package 의 v5.0.0 버전에서는 Null Safety 를 지원한다는 의미이다. 많은 package 가 null safety 를 지원하지만 특정 package 에 위의 그림처럼 Null safety 가 명시되지 않았다면 이 package 는 null safety 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