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Do it! 깡샘의 플러터&다트 프로그래밍] 의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책의 모든 내용을 저자 직강으로 진행한 강의는 ssamz.com 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macOS에서 플러터 개발 환경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윈도우에서 진행한 과정과 같으므로 차이 나는 부분을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Xcode 설치하기
Xcode는 macOS에서 iOS나 macOS 앱을 개발하는 통합 개발 환경입니다. 따라서 macOS에서 플러터 개발 환경을 만들려면 먼저 Xcode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Xcode가 설치된 지 오래되었으면 최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나 플러터 SDK와 연동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최신 버전의 Xcode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Xcode는 앱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으며, 처음 설치한 후에는 반드시 한 번 실행해서 라이선스에 동의해야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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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터 SDK 내려받기
플러터 SDK는 플러터 개발자 사이트(flutter.dev)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Get started>를 클릭한 후 macOS용 압축 파일을 내려받아 적절한 위치에 풀면 됩니다.
다만 macOS용 플러터 SDK는 맥이 Intel 칩과 Apple 칩 가운데 어떤 것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선택해서 내려받아야 합니다.
내려받기가 완료되면 터미널을 열고 원하는 위치에 unzip 명령으로 압축을 해제합니다. 필자는 development 디렉터리를 만들고 그곳에 플러터 SDK 압축을 풀었습니다. 압축을 푸는 명령에서 압축 파일이 있는 경로와 파일명은 다를 수 있으니 자신이 내려받은 경로와 파일명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SDK 경로 설정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같은 전문 도구로 플러터를 개발하면 빌드와 실행 등 대부분 작업을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마우스 클릭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터미널에서 플러터 SDK가 제공하는 명령어를 직접 작성해서 실행해야 할 때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플러터 SDK의 bin 디렉터리가 있는 경로를 시스템이 인식할 수 있도록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macOS에서 경로를 설정하고자 사용자 홈 디렉터리의 .bash_profile 파일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만약 이 파일이 없으면 새로 만들어서 엽니다.
그리고 플러터 SDK가 설치된 곳의 bin 디렉터리 경로를 다음처럼 추가해 줍니다. 각자 설치한 경로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bash_proile 파일을 저장한 후 터미널이 실행될 때마다 이 파일의 설정이 계속 적용될 수 있도록 .zshrc 파일에 source 명령을 추가해 줍니다. .zshrc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들어서 엽니다.
.zshrc 파일에 다음처럼 source 명령을 추가한 후 저장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는 방법은 윈도우와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01-1」절의 3단계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다만 macOS에서는 다음 그림처럼 맥이 Intel 칩과 Apple 칩 가운데 어떤 것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구분해서 내려받아야 합니다.
설치 파일을 내려받았으면 실행한 뒤 왼쪽 아이콘을 마우스로 끌어서 오른쪽 Applications에 놓으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macOS의 애플리케이션에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설치를 완료한 후 Finder 창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보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실행해 줍니다. 이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면서 처음 설정하는 부분은 윈도우에서 했던 것과 같습니다.
플러터 플러그인 설치부터 앱 실행까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실행했으면 이제 플러터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프로젝트와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를 만들어 앱을 실행해 봐야 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은 앞에서 살펴본 윈도우에서 했던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01-3」절의 4~8단계를 차례로 진행하면 됩니다.
플러터 앱을 iOS 시뮬레이터에서 실행하기
macOS에 Xcode만 설치되어 있다면 iOS 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장치 목록을 열어 보면 다음 그림처럼 iOS 시뮬레이터를 여는 [Open iOS Simulator]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iOS 시뮬레이터가 실행됩니다.
iOS 시뮬레이터가 실행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iOS 시뮬레이터에 앱이 설치되어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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