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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깡쌤의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with 자바 - 2022 - 쌤즈] 정리 2 - 첫 번째 앱 만들고 실행하기

by 들풀민들레 2022. 5. 9.

책의 모든 내용을 저자 직강으로 진행한 강의는 ssamz.com 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본 글은 [깡쌤의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with 자바 - 2022 - 쌤즈] 의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책 혹은 인강(www.ssamz.com)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이번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기본 앱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앱을 만든 후 에뮬레이터와 실제 스마트폰에서 실행해보는 것까지 진행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앱을 만들려면 가장 먼저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프로젝트(Project)란, 일종의
작업공간(Workspace)을 의미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앱의 단위는 모듈(Module)이며,
여러 모듈을 묶어서 관리하고자 하는 개념이 프로젝트입니다.

 

1.2.1. 프로젝트 생성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New Project>를 클릭하면 새
프로젝트 마법사를 실행합니다.

 

새 프로젝트 마법사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액티비티 선택: 액티비티 유형 선택
2. 프로젝트 구성: 앱의 이름, 패키지 이름, 프로젝트 위치 지정

 

액티비티 추가
기본으로 추가할 액티비티(Activity)를 정하는 단계입니다. 액티비티가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장부터 살펴보도록 하고, 여기서는 그냥 "화면을 제공하는 안드로이드의 구성요소" 정도로 정리하고
넘어갑니다.
우리는 단순 화면을 제공하는 앱을 만들 것이므로 기본으로 선택된 'Empty Activity'를 확인하고
<Next>를 눌러 다음을 진행합니다.

 

 

프로젝트 구성


프로젝트명과 프로젝트 폴더 위치 그리고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Name'
부분에 적절한 이름의 프로젝트명을 입력합니다.
필자는 "AndroidLab"으로 입력했습니다.

 

 

'Package name' 부분은 "com.example.androidlab"으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학습 목적의
테스트용 프로젝트라면 기본값을 그대로 이용해도 되지만, 만약 실전용 앱 개발이라면 이 부분에
유일성이 확보된 문자열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후에 설명하겠지만 안드로이드에서는 패키지 이름으로
앱을 식별하므로 고유한 값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보통은 회사 도메인을 거꾸로 해서 지정합니다. 물론
패키지 이름은 나중에 환경 파일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Save location'은 프로젝트가 저장되는 위치이며, 기본 위치는 Users 폴더 하위입니다. 개발자가
임의로 프로젝트 폴더를 변경하여 사용해도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Language'라는 콤보박스를 눈여겨 봐주세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 버전부터는
공식적으로 코틀린으로 앱 개발을 지원합니다. 만약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코틀린으로 만든다면 이
'Java'가 아닌 'Kotlin'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프로젝트 환경에 자동으로 코틀린을 개발하기
위한 설정이 추가됩니다. 이 책에서는 Java로 개발하는 방법을 다룰 것이므로 'Java'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의 그림에서 'Minimum SDK'의 의미는 앱을 설치할 수 있는 최소 버전을 의미합니다.
'Minimum SDK'로 지정한 버전보다 낮은 버전의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기기에서는 이 앱을 설치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기본값이 권장사항이므로 그대로 이용할 수 있지만, 개발자가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설정 역시 이후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구성을 위한 정보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Finish>를 누릅니다. 프로젝트 생성을 마치면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 구조가 생성되고 다음처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열립니다.

 

 

왼쪽에 프로젝트 탐색 창을 보면 자동으로 "app"이라는 이름의 모듈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모듈에는 빈 화면에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앱의 구성요소가 모두 갖춰져
있습니다.

 

1.2.2. AVD 매니저
이제 앱을 AVD로 테스트하는 환경을 준비해 봅시다. AVD는 Android Virtual Device의 약어로 흔히
'에뮬레이터'라 불리는 것입니다. 테스트용 가상 기기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상단 툴바에서 AVD 매니저 버튼( )을 클릭해 AVD 매니저를 실행합니다.

 

AVD 생성 마법사
AVD 매니저를 이용하여 AVD를 설정한 적이 없다면, 다음의 화면처럼 새로운 가상 기기를 만들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화면 중간의 <Create Virtual Device>를 누릅니다.

 

하드웨어 선택
다음은 AVD를 어떤 하드웨어로 만들 것인지에 대한 선택으로 일종의 AVD의 스킨이라고 보면 됩니다.
적절한 하드웨어를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

 

시스템 이미지 선택
다음은 AVD를 어느 버전의 플랫폼으로 만들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AVD 설정에서 이 부분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S'를 선택하면 AVD를 안드로이드 12 버전의 기기로 만들겠다는 의미입니다.

 

사용하려는 버전의 SDK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위의 그림처럼 Download 링크가 보입니다. 링크를
클릭해 해당 버전의 SDK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12 버전의 AVD를 사용하기
위해, 위의 화면의 [x86 Images] 탭에서 'Target'이 'Android 12.0 (Google APIs)'인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다음은 SDK를 내려받기 전에 라이선스에 동의하는 화면입니다. 화면 아래의
'Accept'를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

 

시스템 이미지를 내려받았다면 위의 그림처럼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버전의 AVD를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

 

AVD 설정 확인 및 추가 설정
다음은 AVD에 대한 설정을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확인만 하고 <Finish>를 눌러 AVD 설정을 끝낼
수도 있고, <Show Advanced Settings>을 눌러 AVD와 관련된 다양한 설정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Finish>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가상 기기 목록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오른쪽의 아이콘을 눌러
AVD를 구동하거나 설정을 변경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시스템 이미지로 AVD 설정을
하나 더 만들고 싶다면 화면 하단의 <Create Virtual Device>를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다음의
화면에서 플레이 버튼을 클릭해 AVD를 구동합니다.

 

AVD가 정상으로 구동되면 다음의 화면처럼 실행됩니다.

 

AVD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제대로 연결되었는지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로그캣(Logcat) 창에서
확인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화면 하단을 보면 'Logcat'이 보입니다. 이곳을 누르면 위의 그림처럼 로그캣
창을 볼 수 있습니다. 로그캣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연결된 장치 목록과 장치별 런타임 로그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앱을 개발하면서 많이 열어보는 창입니다.

 

책의 모든 내용을 저자 직강으로 진행한 강의는 ssamz.com 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